Jump to content

This is asiafortress

welcome

Ready to LAN?

Upcoming
  • asiafortress cup 14
Sign in to follow this  
natapon

설정과 커스터마이징

Recommended Posts

파트 1: 서론

고수들이 어떻게 그 쩌는 장면들을 연출할 수 있는지 수년간 팀 포트리스 2를 플레이하면서도 모르시겠다구요?

 

 

 

당신은 이 괴물 플레이어들처럼 조준할 수도 없고, 이렇게 쩔게 중앙 싸움을 할 수 없다는 결론에 도달하겠죠. 글쎄, 당신이 터치패드나 트랙볼으로 게임 하는게 아니라면, 당신은 틀렸습니다! 이 가이드는 올비 뉴비 상관없이 모두를 위한 것입니다. 올바른 셋업은 당신의 실력에 큰 영향을 끼칩니다.

 

세팅으로 얻어야만 하는 것들.:

- 일관성

- 편안함

 

왜 일관성을 가져야 하냐면, 일관적인 게임환경을 가짐으로서 당신이 조준할 때 근육기억을 하기 때문입니다. 근육기억을 한다는 것은 당신이 조준할 때 그 조준하는 행위가 몸에 기억되어 반사적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입니다.

잘 맞을 때의 손맛을 되살리기 위해서 연습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은 당신이 팀워크나 게임센스와 같은 다른 부가적인 요소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는 것이겠죠? 그리고 당신이 편안하다고 느끼는 HUD를 찾는것도 중요합니다. 자신의 체력이 얼마나 남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수 초 이상을 난전시에 낭비하게 되면 당신 캐릭터가 어떻게 되있을진 뻔히 알 것입니다.

HUD에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는 마치 자기 자신의 몸에 일어나는 일인 것처럼 한순간에 알아볼 수 있어야만 합니다.

 

 

파트 2: 게임 세팅과 그래픽 세팅

분당 프레임 수는 fps게임에서 굉장히 중요합니다. 분당 프레임 수는 당신이 샷을 맞추고 지젼짱쎈고수가 된 것처럼 느껴질지 못맞춰서 주댕이가 떡 벌어질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당신은 고정되고 높은 분당 프레임 수를 원하겠죠.

 

 

좋은 것:

- 최소한의 혹은 전혀 없는 프레임의 유동성

- 저사양 컨픽

- 멀티코어 명령어

- 120이상의 안정적인 프레임

 

 

쓰레기들:

- 유동적인 프레임

- 수직 동기화 ( 이건 입력 지연을 일으킵니다. 죽여야됨 )

- 안티 앨리어싱

- 모든 옵션 하이

- 60hz 모니터 (fps게이머들은 모션블러 안씁니다. 최소한 75hz 이상은 설정해줘야 제맛이죠.)

 

 

저사양 컨픽: 저사양 컨픽은 미리 짜여진 팀 포트리스 2 내에서 모든 프레임이란 프레임은 다 긁어모으기 위한 설정입니다. 모든 블링블링한 그래픽 효과들은 없어지겠구요. 그 이유는 깨끗한 화면과 높은 프레임을 선사하기 위함이죠. 한가지 예로 크리스성님 컨픽이 있습니다. 여기서 다운로드 하세요. 여러가지 바리에이션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최대 프레임- 진짜 프레임 최대한 뽑아봐야겠다. 그럼 이거 쓰세요

 

높은 프레임 - 가장 추천하는 컨픽입니다. 그래픽도 어느정도(?)는 살려놓고 프레임을 최대한 뽑습니다.

 

다이렉트 9 컨픽 - 다이렉트 9 아니면 대통령 못해먹겠는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해상도,화면 비율 그리고 포브

게임 내에서 화면 비율은 당신의 게임 해상도에 의해서 결정됩니다. 높은 포브는 당신의 시야를 넓게 해주고 낮은 포브에 비해 비교적 모든게 빠르게 움직이는 것처럼 보입니다.

cosjn.png

실질적인 포브는 당신의 화면 비율에 따라 달라집니다. 위의 표는 해상도별 화면 비율을 나타냅니다.

amNbl.png

 

포브는 화면 비율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같은 화면 비율이라면 해상도는 상관이 없습니다. 위의 표는 fov_desired 명령어의 값이 90으로 설정되어 있을 때 화면 비율별 실질적인 포브 값을 나타냅니다. (effective=실질적인)

 

전체화면or 창모드?

팀 포트리스 2는 기본적으로 전체화면으로 돌아갑니다. 전체화면은 알탭이 느리기 때문에 창모드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게임 해상도를 바탕화면 해상도로 설정하고 윈도우 테두리를 없애는 방법으로 전체화면 창모드(창모드이지만 전체화면처럼 보임)로 게임을 할 수 있습니다.

전체화면으로 게임하길 결정했으면, 알탭하는거 조심하세요, 알탭했을때 검은화면 나오게 하는 세팅이 있는데 이를 적용한 사람들은 특히 조심해야 합니다.

창모드로 돌리기: – 작업 표시줄의 스팀 아이콘 오른쪽 클릭- 메뉴에서 라이브러리 선택 – 게임 리스트에서 팀 포트리스 2 오른쪽 클릭 후 설정 들어가기 -일반 탭에서 시작 메뉴 설정 클릭 – 여기서 여러가지 설정을 할 수 있는데요, “-sw” 는 창모드로 실행하게 해주고, “-noborder” 윈도우 테두리를 지웁니다., “-w 1440 -h 900″ 해상도를 1440x900으로 설정합니다 w 다음의 숫자는 가로 해상도를 뜻하고 h 다음의 숫자는 새로 해상도를 뜻합니다.

 

 

전체화면

+ 전체적으로 더 부드러운 느낌

+ 적은 프레임 유동성

- 알탭이 느림

- 저사양 컨픽 쓸 때 알탭하면 충돌이 일어날 수 있음

 

창모드

+ 알탭이 빠름(지젼)

+ 창모드여도 전체화면처럼 보이게 할 수 있음

- CPU나 그래픽 리소스를 더 사용함

- 컴퓨터 사양에 따라 전체화면에 비해 부드럽지 못할 수 있음

 

 

키보드 설정: 팀포트리스 2 컴피티티브 컨픽은 인텁을 높/낮추거나 뷰모델을 끄고 켤 수 있는 토글이나 여러가지 키보드 기능을 제공합니다.

 

 

keyboard-r2.jpg

 

(팀 포트리스 키보드 맵핑)

여기서 다운로드 하세요

 

 

HUDs

 

HUD는 게임이 당신과 소통하는 길입니다. 당신의 체력이나 팀원 체력이나 캡쳐 상황이라던지 우버 차지 상태라던지 여러가지 중요한 정보를 당신에게 전달해주죠.

정확한 정보가 방해없이 효과적으로 당신에게 전달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default-hud-1024x640.jpg

 

팀 포트리스 2의 기본 HUD는 굉장히 기본적이고 어설프며 게임을 잘 할수 있도록 설계되진 않았습니다. 당신의 체력과 탄약 상황을 아래쪽의 각각 끝부분에 위치시켰다는 건

당신이 체력과 탄약을 확인하고 싶을 때 양쪽 모두에 주의를 집중해야 된다는 소리인데, 이것은 잘하기 위해서 매우 방해입니다.

 

 

이건 PVHUD인데요, 현재 Barrakketh에 의해 수정된 au.png povohat an이 만든 커스텀 HUD입니다.

여기에서 다운로드 받을수 있습니다.

 

PVHUD는 모든것을 심플하게 만들고 저 짜증나는 박스들을 바꿔줍니다. 물론 저것들은 HUD가 가져올수 있는 효과중 예를 들은 것이고, 각각의 HUD마다 여러가지 다른 점이 있습니다.

g9AyZ.png

 

축 파일에 들어있는데, 보통 zip이나 rar 혹은 7z파일로 많이 보이죠. 압축파일 풀 때 쓰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전 7zip을 추천합니다.

 

당신의 스팀 경로에 들어가세요(Program Files/ Steam/ steamapps/ [your username/ team fortress 2/ tf2). 팀 포트리스 2 폴더 안에 여러가지 폴더들이 있을텐데 그중 ‘resource’와 ‘scripts’라고 되어있는 폴더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다운받은 HUD 압축파일을 열면 위에서 본 ‘resource’와 ‘scripts’폴더가 있을 겁니다. 그것들을 팀 포트리스 2 폴더 안의 것들에 덮어씌우면 됩니다.

 

 

파트 3: 마우스 설정

당신의 마우스는 중요한 입력 도구입니다.

몇몇 마우스들은 역가속, 교정, 프리딕션과 같은 기능이 있는데 이것들을 잘 생각하고 고르세요. 마우스를 고를 때 중요한 것은 편안함과 센서의 질인데 더이상은 마우스 고르는 것에 대해선 다루지 않겠습니다.

 

마우스 설정

m_rawinput 1 – 이 명령어는 마우스 입력을 윈도우 설정을 우회하게 합니다. 팀 포트리스 2는 마우스 컨트롤에 대한 운영체제의 간섭의 대상이 될 수 있는데,이것은 시작 옵션이나 레지스트리 변경 등으로 완화시킬 수 있는데 가장 쉬운 방법으로 이 명령어를 활성화 시키는 것이 있습니다.

 

마우스 가속

 

조준하기

 

트랙킹와 끌어치기

 

트랙킹 조준

- 트랙킹이란 당신의 크로스헤어를 당신의 적 위에 위치하게 따라가도록 하는 기술입니다. 이것은 쏘기 전에 재조정하는 행위를 최소화하게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다이렉트 힛 판정을 가지는 무기(샷건,스캐터건 등)을 쓸 때 사용합니다. 플레이어의 움직임을 예측하면 크로스헤어로 더 쉽게 따라갈 수 있겠죠.

 

끌어치는 조준

– 짧고 빠르게 후려쳐서 크로스헤어를 미리 예측한 장소로 옮기는 방법입니다. 기본적으로 근육기억을 요구하며 안전성을 위해 마우스 가속을 끄고 하는 것이 더 쉽습니다.

 

여기까지입니다. 아래에 더 읽을만한 것들을 링크해뒀습니다. 짱쎄지세요!

읽을만한 것들

수직동기화: http://hardforum.com...ad.php?t=928593

입력 지연: http://www.overclock...-input-lag.html

트랙킹/트윗칭: http://www.gotfrag.c.../thread/403388/ http://forums.steamp...d.php?t=1929611

마우스 설정: http://wiki.commforu...use_sensitivity

팀 포트리스 2 메카닉: http://wiki.teamfort.../wiki/Mechanics

  • Like 1

Share this post


Link to post
Share on other sites

Please sign in to comment

You will be able to leave a comment after signing in



Sign In Now
Sign in to follow this  

×